그룹명/삶의 여유

[스크랩] 건강한 수면이 건강한 인생을 만든다

산술 2012. 6. 19. 17:23

건강한 수면이 건강한 인생을 만든다

수면 중에도 뇌는 활발하게 활동해
잠을 잘 때 보통1,2,3,4 단계와 빠른 눈알움직임 단계(REM), 즉 다섯 단계를 거친다고 한다.

1단계의 잠은 가벼운 잠으로, 눈알움직임과 근육활동이 느려지고 2단계 잠에 도달하면 눈알움직임이 정지하고 뇌파가 느려진다. .
3단계 잠은 뇌파가 아주 느려져 델타파가 나타나기 시작하며 4단계 잠에 접어들면서 뇌파는 거의 다 델타파로 나타난다고 한다.

3단계, 4단계의 수면 때는 잠을 깨우기 어려운 깊은 잠에 빠진 수면상태로 눈알의 움직임과 근육의 활동이 없다고 한다..
억지로 깨울 경우 적응을 못 하고 비틀거리며 아이들 중에는 오줌을 싸거나 몽유병 증상, 혹은 야경증으로 공포를 경험 하는 수도 있다.

깊은 잠(3,4 단계)에서 빠른 눈알움직임수면(REM sleep)으로 바뀌면 호흡은 얕아지면서 빨라지고 불규칙해진다. .
또한 눈알은 여러 방향으로 분주하게 경련하듯 빨리 움직인다.

이 때 사지의 근육은 일시적으로 마비된다. 심박수가 증가하고 혈압이 올라가며 남자의 성기는 발기된다. .
빠른 눈알움직임수면 중에 잠을 깨면 말도 안 되는 황당무계한 꿈을 꿀 수 있다.

여러 종류의 항 우울약제들은 빠른 눈알움직임 수면을 억제 한다고 한다. .
흡연을 많이 하는 사람들은 깊은 잠에 들지 못 하고 빠른 눈알움직임수면의 양이 감소하여 잠든 지 3~4시간 뒤 깨거나, .
충분한 수면을 취했음에도 잔 것 같지 않고 피곤함을 느끼게 된다.

자기 전 한 잔의 술로 불면증을 해결하려는 사람들이 있는데 술은 가벼운 잠을 유도 할 수도 있지만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온다. .
또한 일찍 깨거나 숙취 등으로 괴로워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잠은 얼마만큼 필요할까?

사람에 따라 정도의 차는 있지만 젖먹이 애기는 보통 하루에 16시간, 10대는 하루 9시간, .
성인은 밤중에 7~8시간의 잠을 자는 것이 좋다. .
임신 첫 3개월의 임신부는 임신 전 보다 전날 잠을 잘 못 잔 사람은 잠을 더 필요로 한다.

지속적인 수면 부족의 경우 판단, 반응시간, .
그리고 다른 기능에 장애가 오며 노인들의 짧고 얕은 잠을 자는 경향을 .
나이를 먹는 과정의 일부라고 하지만 병이 있거나 복용중인 약 때문일 수도 있다.

무료한 날이라도 낮에 졸립다면 대개 수면부족이고 눕자마자 5분 이내에 잠든다면 수면부족 혹은 수면 이상, .
잠깐 잠깐 눈을 부치거나 짧은 수면 후 잠이 오지 않는 다면 수면 부족증이 있는 것이다.

수면 부족증의 위험성은 여러 연구에서 밝혀졌다. .
잠이 부족한 사람을 가상 운전 시뮬레이터로 검사하니 만취한 경우보다 훨씬 못 한 결과가 나왔으며, .
손과 눈의 협조가 필요한 임무수행검사 역시 잠이 부족한 사람에게서 만취한 경우보다 못한 결과가 나왔다고 한다.

수면부족은 인체 내에서 술의 효과를 극대화 시켜 수면부족의 사람이 술을 마실 경우 신체기능이 더 떨어진다고 한다.

수면부족으로 카페인이나 다른 각성제를 복용하는 것은 위험한 행동이며 .
운전 중 졸음이 오면 반드시 안전한 곳으로 주차한 뒤 휴식을 취하여야 한다.

출처 : 광주백암산악회
글쓴이 : 죽장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