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명/삶의 여유

[스크랩] 마음의 병, 우울증 - 울고싶은 남자들, 남성우울증

산술 2011. 10. 31. 14:28

<<마음의 병, 우울증 - 울고싶은 남자들, 남성우울증>>

 

1. 우울감과 우울증

: <우울 >이라는 단어는 일상생활에서 주로 일시적으로 기분이 침체되거나, 생활에 영향을 주지 않을 정도의 침체된 기분을 표현하는데 주로 사용되고 있 다. 이러한 우 울 한 기분은 의학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우울한 기분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감정들 중 하나에 속하기 때문. 우울감과 우울 증 은 구분되어 야 한다. 이는 우울 증상의 심각도에 따른다 고 할 수 있다. 즉 우울한 기분이 얼마나 강하고, 얼마나 지속되는가?

그 우울감이 보통 2 주 이상 지속되 어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친다면 이때를 우울증으로 진단한다. 우울한 기분에 동반되는 신체증상의 유무,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 현실 파악 능 력의 손상 정 도, 그리고 우울한 기분 때문에 환자 자신이나 타인에게 위해를 줄 수 있는가? 등에 의해 병적인 우울 기분 상태를 판단할 수 있다.

 

2. 우울증이란 ?

: 우울증이 마음의 병이라는 생각에 치료를 하지 않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우울증은 단순히 심리적인 문제가 아니다. 우울증은 뇌 의 질병이다. 우리는 뇌 의 신 경전달물질의 조화 속에서 살아가게 된다.

우리 뇌에는 노르에피네프린과 세로토닌과 같은 여러 신경전달물질이 존재 한다. 그런데 우울증은 이것이 부족하다거나 부조화스러워질 때 발생하는 뇌의 질 환입니다. 음식으로 예를 든다면, 적절한 조미료가 자동적으로 분비되어야 하는 데 , 그게 잘 안되는 것을 말한다. 그래서 마음이 불안하고 우울해지는 것이 바로 우 울증이다.

 

3. 남성우울증의 특징

: 여성이 남성보다 우 울증 발생률은 2배 정 도 높다. 하지만 남성 우울증이 여성우울증보다 훨씬 위험하다! 왜? 남성은 외부로부터 가해지는 여러 스트레스와 강해야 한다는 강박관념, 자 존심으로 자신의 우울 증을 부정하고 은폐하기 때문.

외부의 도움이나 치료를 받기 보다는 술·약물·폭력 등 일탈 행동을 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문 제! 실제로 남성 우울증 은 다분히 공격적이어서 자살 위험성이 여성보다 4배 이상 높다.

 

4. 자가진단 <남성의 전화>

 

<1> 남자는 ( ? ) 때 우울하다! -> 스트레스를 받을 때

 

⇒ 우울증은 기본적으로 뇌의 병이므로 스트레스가 우울증을 일으키는 직접 적인 원인이라고는 할 수 없다. 하지만 과도한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받게 된다면 , 감정을 조절하는 뇌신경 세포와 신경전달물질에 변화가 일어나서 결국 우울증 이 나타나게 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나중에는 스트레스가 없어도 우울증이 반복적으로 재발할 수도 있게 됩니다. 우울증은 유전적 소인이 강하긴 하나, 유전되는 질환은 아 니다. 유전 이 그냥 하나의 총알이라면, 스트레스는 방아쇠! 그만큼 스트레스가 가장 무서운 적! 특히 한국의 남성들은 우울증에 취약하다.

어렸을 때 부터 남자다워야 한다, 울면 안 된다, 강해야 한다는 고정관념 때문에 자신을 억제한 채로 살아가게 된다. 그래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지만, 제대로 풀 지 못한다. 본인 이 느끼지 못한 사이에 우울증에 시달리게 된다. 스트레스를 제때 제대로 해소하는 것이 중요하다.

 

<2> 남자는 우울하면 ( ? ) 한다! -> UP & DOWN 증상 / 신체 증상 / 단계별 증상 / 사고의 왜곡

 

① 증상의 UP & DOWN

⇒ 우울할 때 나타나는 증상은,

UP : 적개심, 분노, 불안, 의심 등

DOWN : 4욕 (의욕, 식욕, 수면욕, 성욕)

② 신체 증상 동반

⇒ 우 울증은 신체 증상들도 함께 동반한다. 불면증, 소화불량, 두통, 요통, 근육통, 과호흡, 피로감 등이 나타난다. 실제 우울증 환자는 정상인에 비해 심근경색 의 위험성 이 5배 이상 높으며, 노인 사망률을 살펴봤을 때도, 정상인보다 3배 이상 높아진다.

③ 사고의 왜곡

⇒ 우울증이 위험한 이유는 바로 사고의 왜 곡 을 가져오는 것.

(1)극단적인 흑백논리

(2)자신을 비하해서, “난 안될 거야!” 이렇게 생각하고,

(3)결국, 지나친 일반화로

(4)부정적인 생각에 점 점 빠지게 되는 셈이다

④ 우울 증의 단계별 증상

⇒ 우울증 증상을 단계로 보면, 처음엔 우울하다! 만사 귀찮다!! 두 번째는 네 탓이다! 분노와 적개 심을 표출할 상대를 찾고 공격하게 된다. 그 러나 결국 적개심 이 자기 자신을 향하게 되면, 다 내 탓인데... 살아서 무엇하리? 이런 자책감이 자살이로 이어지는 것. 특히 심한 우울증 환자는 자살 시도를 못하고 , 오히려 회복하 기 시작할 때 자살을 택하는 경우가 많아 위험하다

 

5. 수퍼처방전

<1> 진실의 전화 “감정을 표현하라!”

평소 관 계 지향적인 여성과 달리 남성은 혼자 고민하고 혼자 앓고 혼자 판단하다가 최악의 선택을 하는 경우가 더 많다. 무엇보다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훈 련이 중요하다!

<2> 우울증 약물 치료 “항우울제 복용”

: 일단 움직이자! 건강한 스트레스 해소 법을 계발하자! 그래도 상태가 2주 이상 지속된다면, 전문의 를 찾자. 뇌의 화학적 이상으로 인한 병이므로, 약물 치료로 효과를 볼 수 있다.

우울증 환자의 경우 전체 인구의 7-8%로 추정하지만, 실제 그 중 20% 만이 병원을 찾는다. 우울증의 치료에 사용하는 약을 ‘항우울제’라고 하는데, 이 항우울제 가 바로 뇌 속의 신경 전달 물질의 불균형을 바로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신경 전달 물질 중 감정에 관여하는 세로토닌이라는 물질이 부족하거나 과도하게 재흡 수 되면 기능이 저하되어 우울증이 생기게 된다. 이때 항우울 제를 복용 하면 세로토닌이 재흡수되는 것을 막아 신경을 이어주게 되고 결국 감정을 담당하는 뇌 부위 를 활성화시키게 되는 것.

출처 : 바람에 띄운 그리움
글쓴이 : 수정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