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에서 듣는 음악을 포함한 모든 소리는 간단한 방법으로 카세트 테잎에 녹음하여 편리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엔 "벅스 뮤직"과 같은 인터넷 음악 방송 사이트를 이용하면 자기가 듣고 싶은 모든 음악을 선택하여 play시켜놓고 컴퓨터와 연결된 소형 카세트 녹음기에서 녹음 버튼만 눌러주면 자기만의 소중한 음악 테잎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다음 방법대로 해 보세요.
① 우선 가까운 전파사나 마트 등에서 다음 그림과 같은 스테레오 잭(또는 스테레오 게이블)을 구입하세요. 가격은 2천원 내외입니다.
|
그림과 같이 양쪽이 같은 모양을 하고 있으며, 게이블 길이는 1.5m 3m 5m 등 다양합니다. |
② 컴퓨터, 카세트 녹음기, 스테레오 잭(stereo cable)을 준비합니다. 컴퓨터에서 나오는 소리를 녹음해야 하므로 컴퓨터 뒷면 사운드 카드의 line out(즉, 스피커 단자로 이어폰 모양이 대부분 그려져 있음)에 스테레오 잭의 한쪽을 꽂고, 다음은 카세트 녹음기의 line in(즉, 마이크 잭을 꽂도록 한 곳으로 마이크 모양이 그려져 있음)에 스테레오 잭의 다른 한 쪽을 꽂습니다.
|
스테레오 잭의 한 쪽을 왼쪽 빨간색 네모와 같은 위치에 꽂고 다른 쪽은 카세트 녹음기의 마이크 단자에 꽂습니다. |
③ 컴퓨터에서 내 보낼 음악을 준비하여 play시킵니다. 예를 들면, 인터넷에서 "벅스 뮤직"에 연결하여 듣고 싶은 음악을 선택하여 놓고 "선택 듣기"하면 선택된 곡들이 순서대로 play됩니다. (컴퓨터에서 mp3음악을 연주시켜 놓고 녹음해도 되겠지요)
④ 동시에 카세트 녹음기에서 <녹음 버튼>을 눌러 줍니다.
[카세트에 녹음할 때 주의사항]
컴퓨터의 소리 볼륨을 최저로 놓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튀는듯한 잡음이 많이 나고 깨끗한 음질로 녹음되지 않습니다. 작업표시줄 오른쪽 트레이부분에 있는 볼륨(스피커 모양)을 클릭하여 전체의 1/5이나 6/1정도 되도록 줄인 후 녹음상태를 점검하며 적당히 증감해보세요.
좀 더 자세한 방법은 1. 시작→설정→제어판→멀티미디어(윈도우XP는 '사운드 및 멀티미디어') 2. 오디오 탭 → '재생' 아이콘 클릭(재생 글씨 바로 밑의 작은 네모 아이콘) 3. 마스터 출력 대화 상자의 맨 왼쪽의 마스터 출력 볼륨조절의 상하조절기를 제일 밑에서 첫 번째 눈금에 맞춤 4. 카세트에 녹음되는 소리를 들으면서 상하 조절기를 조금씩 움직여 최적의 음질을 찾음. |
이렇게 간단한 방법으로 나만의 멋진 옴니버스 카세트 음반을 제작해 보세요.
[참고]
위 상황과 반대로 카세트에서 나오는 라디오 음악이나 카세트 테잎, CD음악을 컴퓨터에 녹음할 수도 있습니다.
라디오에서 나오는(line_out)소리를 컴퓨터에 들여보내야(line_in)하므로 라디오의 line_out 단자와 컴퓨터 사운드카드의 line_in 단자를 연결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컴퓨터에 녹음할 때는 Cool Edit나 Sound forge와 같은 소프트웨어가 있어야 하죠. 사운드카드에 딸려오는 프로그램도 좋지만 라디오나 카세트, CD 등을 녹음하시면 편집을 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별도의 사운드 편집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참고로, 윈도우의 보조프로그램에 들어있는 녹음기 기능은 최대 1분 정도밖에 녹음할 수 없고, 기능도 따라주지 못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