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 이야기
술자리에서 4가지 최신판 금기(禁忌) 사항이 있다. 술 마실때 政治이야기 甚하게 하지말라, 主義 主張이 다른 政治 이야기하기에 熱을 올리면 술맛이 떨어진단다.
宗敎이야기 甚하게 하지말라, 개인의 信仰은 他人이 간섭해서는 안되는 人間의 自由이기 때문이다.
돈과 財産 자랑하지 말라, 주머니 비어 가슴아픈 이에게는 비수(匕首) 같은 것이기 때문이다.
술자리에 없는사람 도마에 올리지 말라 그대가 남을 안주 삼으면, 그대도 언젠가 도마위의 안주가 된다.
말 안할 사람과 말을 하는 것은 말을 잃어버리는 일이요, 말할 사람과 말을 하지 않는 것은 사람을 잃는 것이다.
술을 권하지 않을 사람에게 술을 勸하는 것은 술을 잃어버리는 것이요, 술을 권할 사람에게 술을 勸하지 않는 것은 사람을 잃어버리는 것이다.
그런 까닭에 술을 勸함에 있어 먼저 그 사람됨을 살펴야 하는 것이다. 말하자면, 아무하고나 오랫동안 마시지 말라는 뜻이라고 보면 되겠다.
人間 됨됨이는 約束해 보고, 돈을 꿔 줘 보고, 내기를 한 번 해 보고, 또한 술을 같이 마셔보면 안다고 했다.
술 醉한 形態도 사람마다 各各인데, 옛 글엔 술에 醉해 하는 行動을 보고 다음과 같이 말했다.
平常心을 잃는 자는 信用이 없는 者며, 우는 者는 仁이 없는 者이며, 화내는 者는 의롭지 않는 者이다.
떠들고 말 많은 者는 禮義가 없는 者이며, 따지는 者는 智慧가 없는 者이다.
그런 까닭에 人間이 술을 마시면 그 性品이 드러 난다고 한다.
道人이 술을 마시면 天下가 平和롭고, 俗人이 술을 醉하게 마시며, 君子는 그것을 아름답게 마신다.
덕담 한마디 - 酒神 -
배경음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