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와 요가

[스크랩] [힘과 미적 균형] `하체와 등` 운동의 중요성

산술 2010. 12. 28. 16:39

[힘과 미적 균형] '하체와 등' 운동의 중요성


인체의 근육은 각자 역할과 기능이 있으며, 전체적으로 균형을 이룰때, 가장 효과적인 힘의 완성을 이룰 수 있는 것이고, 미적인 측면에서도 균형미를 이룰수 있는 것입니다.

그중에서도 다리는 우리가 활동할때 온몸의 전체무게를 받쳐주는 근육이며, 광배근(등)은 상체를 받쳐주고, 연결해주는 근육이기 때문에 특히 중요한 부분이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근육의 크기면에서도, 등과 허벅지 근육은 대근육(큰근육)에 무리에 속하여, 등과 허벅지 근육이 우리 신체의 대부분의 근육량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광배근(등)과 대퇴근(허벅지)는 크기나 양적인 면에서도 비중이 큰 부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체중증가를 목표로 운동 한다면, 등과 하체를 단련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른부위에 비해서 등과 허벅지의 은 많고 크기 때문에, 등과 하체를 제대로 공략하면, 근육량 증대로 효과적인 체중증대에 큰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힘과 파워, 그리고 기초체력 부분에서도 등과 다리는 무척이나 중요한 부위입니다.

기초가 튼튼한 건물이 견고하여 지진에도 강하며, 뿌리깊은 나무가 강한 바람에도 흔들리지 아니하듯이 우리 몸의 체중을 지탱하고 있는 하체가 강해야 힘도 그만큼 쓸 수 있는 것입니다.

하체가 우리 몸전체의 뿌리와 기초역활을 하는 것으로 본다면, 등은 상체의 뿌리와 기초 같은 역활을 한다고 보면 됩니다.

웨이트트레이닝을 오래 하다보면 느끼는 것이지만, 무거운 물건을 들을 때나, 당길때도, 기타 힘을 쓰는 동작에서 그효율성의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등과 하체의 기본적 형성을 이루어야 된다는 것을 크게 느끼게 됩니다.

일단 하체와 등의 근육이 약하면, 무엇을 들거나, 당기거나 버틸때등과 같은 동작에서 움직임이 원활하게 되지 못하게 되며, 이로인해서 운동능력을 저하시키는 요소로 작용하는 것입니다.

 


각종 운동동작에서도 등과 하체는 매우 중요한 부위입니다.

강한 펀치를 날리거나 골프나 야구같은 스윙동작, 유도같은 당기는 동작에서 강한 파워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팔힘도 있어야 되겠지만 더욱더 중요한 것은 양쪽날개라 불리우는 등근육이 발달 되어있어야 합니다.

무에타이 선수들이나 이소룡 같은 무술인들이 광배근(양쪽 등의 양날개 근육)을 키우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다리(허벅지)의 힘도 매우중요한데, 인간의 모든 힘은 다리(허벅지)와 허리의 힘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축구의 킥동작도 마찬가지이며, 야구의 투구동작이나 배팅동작, 골프의 스윙동작도 마찬가지 이며, 모든 스포츠에서 힘을 낼 때 가장 크게 작용하는 부위가 등(허리)와 다리(허벅지)입니다.

무도계에서도 마찬가지로 펀치수련을 할때 펀치는 팔로하는 것이 아니라 허리와 다리의 힘으로 치는 것이라고 가르친다고 합니다.
 


특히 힘과 파워의 원천은 힙 조인트(HIP JOINT)에서 나오는 것인데, 이부분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스쿼트 (다리 굽히기)데드 리프트(허리 들어올리기) 같은 운동이 효과적입니다. 이 부분이 발달되어야, 중량운동 또는 힘을 쓰는 차원에서 그만큼 강점을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웨이트트레이닝의 효율적인 운영면에서도 등과 하체는 중요한 부위이며, 이들 부위가 발달되어야 무거운 물건을 쉽게 다룰 수 있어, 무겁게 훈련하는 데 도움을 주어서, 결론적으로 등과 하체의 발달은 전체 부위의 근매스 발달에 관여하는 부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우리가 몸을 만드는 근력운동을 할때, 상체위주의 웨이트트레이닝을 집중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특히 팔의 상완부와 가슴부위만 지나치게 편중에서 공략을 해서, 하체와 등은 빈약해 지는 불균형을 이루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상체, 특정부위의 편중운동은 나중에 운동경력이 쌓이게되면, 힘과 근육의 불균형에서 오는 문제점을 발견하게 되고, 뒤늦게 하체등을 훈련하게 됩니다.

문제는 뒤늦게 훈련하게되면, 상체등 특정부위는 근력운동에 적응이되어서 괜챦은데, 하체등과 같이 처음하는 부위는 근력상태가 초급자 수준상태이기 때문에, 하체등과 같은 운동을 하는 날에는 엄청나게 힘들어 진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다보면 자칫 뒤늦게 시작하는 하체등과 같은 부위는 힘들어서 포기하게 되는데, 자칫 영원히 훈련하지 않게되는 요소로도 작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현재 특정부위만 훈련하고 있는 분들, 지금이라도 전체부위를 모두 실시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하체와 등부위는 꼭 훈련하시기 바랍니다. 그것이 나중에 후회하지 않는 길이며, 훌륭한 몸을 완성하는 해법입니다.

강한 파워와 월등한 기초체력과 힘의균형, 그리고 몸의 완성과 미적균형을 위해서 전체 부위를 균형있게 실시하기 바랍니다.

 

 

 

글작성자 : 헬스분야 1위 - '몸짱 만들기' 카페  ( http://cafe.daum.net/1004victory )

이 글의 저작권은 '몸짱 만들기' 카페에 있습니다. 글 을 퍼갈때에는 출처를 꼭 명시하시기 바랍니다.

회원님들 간에 확실한 효과를 보고 있다고, 소문난 알짜배기 카페  "몸짱 만들기" ( http://cafe.daum.net/1004victory )

출처 : 몸짱 만들기
글쓴이 : 몸짱전도師 원글보기
메모 :